최소공배수, 실생활 문제 , 삼형제의 유산 문제

안녕하세요. 수해력발전소 해리Teacher입니다. 오늘은 최소공배수에 관한 실생활 문제를 살펴보려고 합니다. 수학을 수학으로만 다룬다면 지루하고 어렵겠지요? 실생활 문제 해결을 통해 수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. 삼형제의 유산 문제는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. 바로 살펴볼까요?

삼형제의 유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?

아라비아의 한 상인이 세상을 떠나기 전 삼 형제에게 유언을 남겼다.

내가 낙타 17마리를 유산으로 물려줄 테니 첫째는 유산의 1/2을, 둘째는 1/3을, 셋째는 1/9을 산 채로 나누어 갖도록 해라.

이 유언을 들은 삼 형제는 난감하였다. 왜냐하면 17은 2로도 3으로도 9로도 나누어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었다. 고민 끝에 삼 형제는 마을의 수학 도사에게 찾아가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부탁하였다. 수학 도사는 자신의 낙타 1마리를 끌고 와서 낙타 18마리를 만든 다음, 첫째에게 18마리의 1/2인 9마리를, 둘째에게 1/3인 6마리를, 셋째에게 1/9인 2마리를 주었다. 그리고 남은 1마리는 다시 끌고 감으로써 삼 형제의 유산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.

출처-말바 타한(이혜경 옮김) 셈도사 베레미즈이 모험 수학 오디세이1

최소공배수를 이용하면 삼 형제의 유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어떤 자연수를 곱하여 세 분수를 자연수로 만들 때, 각 분수의 분모의 공배수 또는 최소공배수를 곱해야 함을 이해하면 됩니다. 흥미 있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면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.


게시됨

카테고리

작성자

태그:

댓글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